Ⅰ. 개요
19년에 대구에 있던 가톨릭 신부 불란서인 안세화는 `신교지기원`이란 책을 간행하였다. 그 책은 당시 서울의 주교이며 한국 가톨릭교회의 지도자였던 민덕훈(閔德豪―G. C. Mutel)이 발행하였다. 따라서 그것이 천주교 공인의 발행이었음이 분명하다. 실상 현재도 가톨릭교회에서는 교회의 공적
교회들은 수세기동안 그레고리주교를 계승한 다른 교황들에게도 계속 도전하였다.
분열은 1054년 동방교회의 대주교인 콘스탄티노플주교가 로마의 교황 레오9세로부터 분리하면서 시작 되었다. 그러면서 동방 교회는 동방정교로 서방교회는 로마 카톨릭으로 완전히 분열되었다. 서방교회는 성장하면
Ⅰ. 서론
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
이뤄지고 있다. 특히 세상 속에서 종교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며 참여의 폭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인구센서스 결과를 두고 많은 이들은 10년 후 다른 종교는 더욱 침체되고 천주교만 더 많이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교회 안팎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살펴봤을 때 그런 낙관적인 전망을 못한다.
천주교라는 종교를 조직측면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카톨릭 조직의 특성상 한국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동일한 구조의 조직이 존재한다. 그러나 우리는 한국 천주교 조직, 그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갖추고 있는 서울대교구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서울대교구 조직이 가지는 특성과 역할, 그
1.가톨릭 조직의 선정 이유
가톨릭 조직은 다른 종교조직과 달리 단일한 체계를 이루고 있다. 가톨릭 조직은 개신교 조직과와 달리 교황이라는 구심점을 중심으로 전형적인 관료제 조직 형태를 띠고 있다. 개신교는 개신교 아래 다양한 종파가 있어서 천주교와 같이 하나의 조직으로 설명하기는 힘
카톨릭 - 칠대성사(성세 ,견진,고해,성체,종부,신품,혼배)개신교 - 성경에 명시된 세례와 성찬 만 인정
3. 최후의 만찬을 보는 견해 차이 가톨릭교는 성찬에서 떡과 포도주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화한다는 화체설(化體設)을 주장
4. 성상과 성화카톨릭 – 성상과 성화를 만들어 교회에 장식개신
Ⅰ. 서론
알렌의 입국으로 이 땅에 기독교가 뿌리를 내린 이후 1895년부터 관의 주구와 외세의 힘으로부터 피해 교회를 “보호와 힘의 획득”의 목적으로 대거 전향 및 입교로 전국적인 교세가 급속히 신장하였다. 이와 때를 맞춰 교회내의 독립개화파가 교회조직을 근거로 항일운동을 전개하였고, 그
교회의 경우 시작단계에서는 신도들의 영성 개발과 교육 등에 중점을 두는 반면에 수백 명 이상의 교인이 확보되면 사회문제 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며,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사회 종합복지관 운영 등 사회복지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교회의 난립과 지나친 경쟁으로 개교회의 성장세
교회
동방 정교회(The Eastern Orthodox Church)는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교구를 중심으로 설립된 기독교 종파 가운데 하나이다. 동방 정교회에서는 자신들을 초대교회로부터 이어져온 정통 기독교라는 뜻으로 정교회, 성공회, 개신교, 로마가톨릭(천주교), 등의 서방 교회에서는 동방 교회, 중립적인 의미로